비타민 B1 비타민B1 효능 9가지 간단요약

비타민 B1 및 비타민B1 효능을 공유하겠습니다. 이 내용을 읽어주시면 비타민 B1 및 비타민B1 효능을 알게 되실 겁니다. 비타민 B1 및 비타민B1 효능의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아래의 포스트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비타민B1 효능

비타민B1 효능

 



[ 비타민 B1 이란 무엇인가? ]

비타민 B1은 티아민이라고도 불리우며 비타민 B 복합체 계열에서 나오는 주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B1은 신경계의 건강을 보장하고 신체의 심혈관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B 복합체에 존재하는 8가지 수용성 비타민 중 하나이며 탄수화물을 포도당으로 전환하는데 주로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다양한 신체 기능을 수행하는 에너지 생성에 사용됩니다.

 

[ 비타민 B1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 ]

간과 효모는 티아민의 가장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또한 통곡 시리얼, 돼지고기, 호밀, 강낭콩도 포함이 되며 감자, 버섯, 아스파라거스, 참치, 시금치, 해바라기씨, 청완두, 가지, 브루셀나물, 시금치, 로메인 상추도 해당됩니다.

식품의 지나친 조리나 냉동 보관은 티아민 함량을 파괴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비타민 B 결핍증 증상 ]

비타민 B1이 결핍되면 나타나는 초기 증상으로는 무기력성, 체중 감소, 기억력 감소, 수면 감소, 변비와 소화불량 증상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증상은 대개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고 수 많은 요인에 좌우된다고 합니다.

 

[ 비타민B1 효능 ]

신경 보호

비타민 B1은 신경 주위의 미엘린 피부의 적절한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부족하게 되면 신경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강력한 안티에이징 효과

티아민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을 하며 노화의 흔적이나 주름, 그리고 보통 장기에 미치는 다른 유사한 조건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알츠하이머 예방

매일 티아민 보충제 (100mg)로 치료하게 되면 알츠하이머 발병을 늦춰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억력 향상

티아민은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다발성 경화증과 같은 수 많은 신경계 기능 이상 관리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식욕 증진

비타민 B1은 식욕을 현저하게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지만 수용성 비타민으로 소변을 통해 배출됩니다. 따라서 비타민 B1 결핍 증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균형잡힌 식사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 향상

비타민 B1은 면역 체계의 많은 부분이 위치한 소화관 벽을 따라 근육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건강한 소화관은 우리 몸이 음식으로부터 영양분을 잘 얻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런 효과는 면역력을 높여 주고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알코올 중독 치료

비타민 B1은 신경 손상이나 반사 근육 운동 피로, 보행 곤란 등이 특징인 베르니케 코르사코프 증후군으로 알려져 있는 뇌 질환의 발생 위험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장애는 티아민 결핍에 의해 나타날 수 있으며 거슬러 올라가게 되면 알코올 중독자들이나 특히 식사가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서 발견됩니다.

 

스트레스 완화

비타민 B1은 신체의 스트레스 퇴치 능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티아민은 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분을 좋게 할 뿐만 아니라 불안과 우울 증세로 부터 벗어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눈 건강 유지

일부 연구는 비타민 B1이 녹내장이나 백내장과 같은 시력 문제의 발생 위험을 최소화하는데 실제로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비타민 B1이 눈에서 뇌로 바로 정보를 전달하는데 중요한 근육과 신경 신호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 때문이라고 합니다.

 

< 결론 >

  1. 티아민으로 알려진 비타민 B1은 우리 몸에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2. 비타민 B1은 에너지 생산 증진, 신경 보호, 노화 과정 지연, 소화 촉진,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3. 또한 알츠하이머병 예방 및 식욕 증진, 신체 면역력 강화, 알코올 중독 치료에 도움을 주고 눈 관련 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티아민은 우리 몸의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효과가 있는 영양소 입니다.

 

 

< 도움이 될만한 관련 포스트 >

– 문어 효능 9가지 알고나면 더 맛있다

– 나트륨 배출 음식 정리

– 비타민 A 란 비타민A 효능 10가지 살펴보기

 

 

비타민 B1 및 비타민B1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